왜 블로그를 해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기획자는 자기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기획을 통해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블로그를 운영해 보면서, 자기 생각과 가치관을 글로 기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하나 기록한 글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으며, 그 사람들에게 내가 전달하고 싶은 생각과 가치관을 이야기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획자가 가져야 할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이라고 생각하는데 블로그 운영을 통해 이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생각의 문서화
- 과거의 쓴 글을 통해 되돌아보는 시간
-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자기 생각과 가치관 전달, 피드백 등을 통한 소통)
- 글쓰기 실력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을 통해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까?
많은 기획자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을 보면 주로 Naver 블로그, 티스토리, 브런치, 미디엄을 사용한다.
나는 그 중 티스토리로 플랫폼을 선택했다.
티스토리로 선택한 이유
1. 다양한 확장성과 자유로움
티스토리의 디자인은 타 플랫폼과 달리 자유도가 높다. 웹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고 본인의 스타일대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타 플랫폼과 달리 특정 목적으로 글을 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진짜 내가 원하는 글들 위주로 작성할 수 있다.
이러한 확장성과 자유성 때문에 나만의 공간을 만들고 나라는 사람을 녹아낼 수 있다고 생각해서 티스토리로 정했다.
2. 구글 애드센스 / 테스트베드
구글 애드센스 적용을 통해 부수입을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 다양한 트래킹 도구들을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블로그의 여러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다. 광고의 위치, 화면의 UX, 디자인 등 변경을 해보면서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3. SEO, SMO에 대한 이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중에는 방문자와 각 포털에 잘 노출이 되고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할 시기가 분명히 올 것이다. 이런 고민이 생길 때, 어떻게 해야 각 포털에 잘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SEO, SMO에 대한 공부를 시작할 것이며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공부한 것을 연습해보면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기획 발자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자와 PM은 글을 잘 써야 할까? (2) | 2023.02.10 |
---|---|
내가 PM, PO, 서비스기획자가 되기로 한 이유 (2) | 2023.02.04 |